오늘 날씨는 전국이 흐린 가운데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전에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는 남부지방으로 확대되겠습니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10도 내외, 낮 기온은 20도 내외가 되겠습니다.
전국 날씨를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제주도는 오전부터, 남부지방은 오후부터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5도~19도를 보이겠으며 지역별 아침 기온은 서울 10도, 대전 11도, 광주와 대구 12도, 부산 17도, 제주도 19도로 시작하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18도~25도로 평년과 비슷하겠으며 지역별 낮 기온은 서울과 대전 20도, 광주 23도, 대구 19도, 부산 24도, 제주도 25도까지 오르겠습니다.
기압계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예상 일기도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동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와 남부지방은 제주도 남쪽 해상에 위치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남쪽에서 따뜻하고 수증기가 많은 공기가 유입되면서 오늘 오전에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는 남부지방으로 비 내리는 지역이 확대되겠습니다.
시간대별 강수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제주도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오전부터는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 남부지방으로 비가 확대되겠습니다.
이 비는 모레 오전까지 이어져,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오후부터 내일 사이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특히 전남권과 경상권, 제주도를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21일과 22일 예상 강수량을 알아보겠습니다.
수도권은 서울, 인천, 경기, 서해5도 10~50mm, 강원도는 20~60mm, 충청권은 충북 20~60mm, 대전, 세종, 충남 10~50mm가 내리겠습니다.
전라권은 광주, 전남 20~60mm(많은 곳 전남 남해안 80mm 이상), 전북 10~60mm, 경상권 부산, 울산, 경남, 대구, 경북, 울릉도, 독도 30~80mm(많은 곳 부산, 울산, 경남 남해안 100mm 이상)가 내리겠습니다.
제주도는 30~80mm(많은 곳 120mm 이상)가 내리겠습니다.
해상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서해 남부 남쪽 먼바다와 남해상과 제주도 해상, 동해 남부 남쪽 해상을 중심으로 풍랑특보가 발효되어 있습니다. 특보가 발효된 해상에서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오늘 오후부터 남해상과 제주도 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까지 경상권 해안, 당분간 제주도 해안에는 강한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갯바위,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까지 서해안에는 달의 인력이 강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으로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 침수 가능성이 있겠으니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10월 21일 오늘 날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날씨는 전국적으로 흐린 가운데 제주도와 남부지방은 비가 오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10도 내외, 낮 기온은 어제보다 2~5도 올라 25도까지 오르는 지역도 있겠습니다.
급격한 기온 변화로 감기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하니 건강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