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끄라톤이 소멸되고 일본에 가을장마전선이 걸려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차가운 가을철 한기에 덮여있고 중국 쪽에서 태풍 잔해와 함께 비구름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필리핀 동쪽 해역에 열대저기압이 발생했습니다. 24시간 이내 19호 태풍 바리자트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19호 태풍 바리자트 발생 전망
미군 합동태풍경보센터 전망입니다.
발표 시각은 한국시간 10월 6일 4시 30분입니다.
필리핀 동쪽 마리아나 제도 부근에 열대저기압이 발생하여 99W 적색경보가 떴습니다. 적색경보는 열대 사이클론이 24시간 안에 태풍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군 합동태풍경보센터가 99W라 이름을 붙이고 추적을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열대저기압이 발생하여 태풍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서 태풍이 발생한다면, 태풍 19호 바리자트가 됩니다. 바리자트는 미국이 제안한 이름으로 마셜제도 언어로 파도와 바람이 부는 해변을 의미합니다.
10월 6일 일요일 12시 일기도입니다.
일본에 길게 가을장마전선이 걸려 있습니다. 장마전선은 북쪽 찬공기(한기)와 남쪽 따뜻한 공기(난기)의 경계에 형성됩니다.
여기에 짙은 비구름이 있습니다. 태풍 18호 끄라톤이 소멸하면서 장마전선에 유입된 잔해입니다. 이 비구름이 우리나라로 이동해 오면서 제주도와 남부 지방에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 기상청과 미국 해양대기청 GFS 모델을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10월 10일 목요일 일기도입니다. 태풍 19호 바리자트는 일본 동쪽 먼바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영향으로 일본의 강풍과 함께 비구름이 걸려있습니다.
등압선의 크기가 우리나라를 다 덮을 정도로 크지만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태풍 발생 전망
미국 해양대기청이 발표하는 열대지방 위험 기상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10월 두 번째 주 10월 9일에서 10월 15일까지 전망입니다.
우리나라가 여기 조그맣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색깔별로 열대 사이클론 태풍이 발생할 확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빗금친 부분은 20% 붉은색 영역은 40% 이상의 확률을 나타냅니다.
10월 중순경부터 남부 해역에서 태풍 등 열대요란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10월 셋째 주 10월 16일에서 10월 22일까지 전망입니다.
필리핀 동쪽 해역에서 태풍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인도양의 사이클론 대서양의 허리케인 발생 확률보다 훨씬 높습니다.
바닷물은 데워지는데 시간이 걸리고 식는데도 시간이 걸립니다. 그 결과 남쪽 바다의 해수 온도는 가을이 되어도 여전히 높습니다. 특히 서태평양 해역에 강력한 태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태풍 경로 현재위치 19호 태풍 바리자트 발생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풍 18호가 소멸하면서 남긴 잔해와 비구름이 우리나라로 몰려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필리핀 동쪽 해역에서 발생한 열대요란이 24시간 이내에 태풍 19호 바리자트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럽과 미군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태풍 19호 바리자트의 이동 경로는 일본 쪽으로 향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태풍 경로가 유동적이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