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호 태풍 끄라톤은 9월에 발생한 8번째 태풍입니다. 18호 태풍 끄라톤은 우리나라에 접근하거나 상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18호 태풍 끄라톤의 경로는 유동적이나,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 글에서 태풍 경로와 다음 주 요일별 태풍 위치를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안전을 위해 실시간 18호 태풍 끄라톤 뉴스 확인하세요▲
기상청 태풍 경로 분석
기상청 태풍 예상 경로입니다. 발표 시각은 9월 28일 새벽 4시입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은 것은 18호 태풍 끄라톤입니다. 끄라톤은 태국에서 붙여진 열대과일 이름입니다.
9월 28일 토요일 오늘 중으로 태풍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태풍은 17호 태풍 제비와는 달리 매우 발달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17호 태풍 제비에는 없는 25m/s의 폭풍력을 동반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보원의 크기가 비교적 큽니다. 예보원이 큰 만큼 아직 정확한 예상 경로를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중국 쪽으로 갈 수도 있고 오키나와 쪽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예보원의 중심을 따라 올라온다면 태풍이 우리나라 부근까지 북상해 올라올 수도 있습니다.
▼8% 고금리 적금 선착순 놓치지 마세요▼
합동태풍경보센터 태풍 경로 분석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GFS) 태풍 경로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18호 태풍 끄라톤이 처음에 오키나와 부근에서 열대요란이 발생해서 잠시 남쪽으로 이동을 했다가 유턴을 합니다. 이 태풍은 방향을 북쪽으로 바꾸어 북상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경험을 살펴보면 유턴하는 태풍은 우리나라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난주 태풍 제14호 플라산이 중국에 갔다가 유턴해서 우리나라 남부지방을 통과한 적이 있습니다.
풍속을 살펴보면 100노트, 110노트입니다. 110노트는 57m/s에 해당합니다. 기상청의 풍속 측정 방식이 다르지만 미국은 매우 강한 세력으로 발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9월30일까지 재산세 납부▼
세 기상 기관 태풍 경로 분석
유럽중기센터(ECMWF), 미국(GFS), 독일(ICON)의 예상 일기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예상 일기도는 시시각각으로 기상 상황에 따라 달라지니 앞으로 발표될 기상청 태풍 소식을 매일매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8호 태풍 끄라톤은 남쪽 해역에서 남쪽으로 이동했다가 방향을 바꾸어 북진하는 등 예측이 어려운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10월 1일 화요일 태풍의 위치를 살펴보겠습니다.
태풍이 된 뒤에는 매우 강한 세력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세 기관의 예상 일기도를 보면 태풍이 대만에 상륙하거나 스치고 지나가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0월 2일 수요일 태풍의 위치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럽중기센터(ECMWF) 예상 일기도를 보면 태풍이 대만에 상륙했다가 해상을 빠져나갑니다.
대만에는 3천m 이상의 산들이 100개 이상 있어 태풍이 대만에 상륙한다면 세력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유럽중기센터(ECMWF) 예상 일기도는 그것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10월 3일 목요일 태풍의 위치를 살펴보겠습니다.
미국(GFS)과 독일(ICON) 기상 기관에서는 18호 태풍 끄라톤이 해상으로 이동해 가기 때문에 세력이 그다지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0월 4일 금요일 태풍의 위치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럽중기센터(ECMWF) 예상 일기도는 태풍 중심이 오키나와 북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만에 상륙하면서 지체되었고 세력도 다소 약해진 것 같습니다.
미국(GFS) 예상 일기도는 태풍이 제주도 남쪽 해상까지 올라왔습니다.
독일(ICON)과 미국(GFS)의 예상 일기도는 거의 같은 위치, 제주도 남쪽 해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노캔, 보청기 등 엄청난 성능 확인하세요▼
태풍 예상 경로 전망
태풍 예상 경로 전망을 보겠습니다.
태풍이 대만에 상륙하느냐 여부에 따라 태풍 경로가 크게 달라질 것 같습니다.
태풍의 예보원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이동 속도나 경로는 유동적입니다.
유럽(ECMWF)의 예상 일기도를 살펴보면 태풍은 다소 지체되었지만 경로는 그대로 똑바로 북상해 올라가다가 편서풍의 영역에 들어갑니다.
태풍이 차가운 편서풍에 올라타면 온대저기압으로 바뀌는데 원형의 등압선은 그다지 흐트러지지 않았습니다.
계속 북상하다가 태풍이 남해안에 상륙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태풍의 이동 속도에 차이가 있지만 우리나라 남부지방에 상륙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또한, 각국 예상 일기도마다 이동 속도 차이가 있어 태풍이 상륙한다고 해도 2일 정도 시차가 날 것으로 보입니다.
▲실시간 18호 태풍 끄라톤 속보 안전사고 주의▲
마무리
지금까지 18호 태풍 끄라톤의 예상 경로와 현재 위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8호 태풍 끄라톤은 우리나라로 북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현재 태풍 예보원이 크기 때문에 유동적입니다. 다음 주가 되면 공통된 예상 경로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음 주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우고 계시는 분들은 계속 기상청 뉴스를 살펴보시면서 안전한 여행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신청하고 20만원 꼭 받으세요 ▼